- 제안 등록
- 제안 검토
- 공감도 조사
- 답변대기
- 답변완료
학생들의 시각으로 바라본 소통할 거제
D-24 2025-09-08 ~ 2025-10-08
배**
거제시의 발전과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다양한 연령대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초등학생들의 참신한 시각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지역사회의 문제를 새롭게 바라보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초등학생들이 자신이 사는 동네의 불편함과 개선점을 주제로 자유롭게 토론하고, 그 결과를 시민들과 공유하며 소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안드립니다.
이 프로그램은 반드시 학교 수업 안에서만 이루어질 필요는 없습니다. 지자체와 함께하는 교육을 통해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이 어른들처럼 논리적인 글을 쓰는 것은 어려울 수 있으므로, 학생들의 시선에서 느낀 불편함을 1장짜리 그림이나 그림과 함께 포스터 형식으로 간단한 의견으로 표현하는 등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방식이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초등학교 3학년 사회 교과서의 ‘우리가 사는 곳’ 단원에서는 학생들이 자신이 사는 동네의 특징과 불편한 점을 탐색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때 “우리 동네에 횡단보도가 부족해요”와 같은 구체적인 의견을 내고, 시민들의 반응을 살펴보며 시민 참여의 의미를 배울 수 있습니다.
완성된 제안은 초등학교에서 자료를 받아 ‘소통할거제’에 직접 업로드해야 관리가 가능합니다. 게시 형식은 “○○초등학교 5학년 2반 1조의 제안”과 같이 표기되며, 게시물 본문 상단에는 다음과 같은 문구가 필수로 따라 붙습니다.
○ 2025년도 ○○초등학교 시범운영 (게시기간 2주)
○ 본 제안은 ○○초등학교 ○학년 ○반 학생들이 보다 나은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고민하여 직접 작성한 내용입니다. 학생들이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고 함께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민주시민의 의의를 배울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게시기간이 한달이 아닌 이유는 길게 가져갈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길면 수업 진도와도 상관이 있기 때문에 1~2주정도면 적당하다고 보여집니다.
시민들은 댓글을 통해 건설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학생들은 다양한 의견을 접하며 민주적인 소통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우수한 제안을 낸 조에게는 상장이나 도서상품권 등 소정의 상품을 수여하여 참여 동기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린 세대의 새로운 시각으로 기존에 간과되었던 지역 문제를 발굴할 수 있고, 시민과 학생 간 소통의 장이 마련되어 세대 간 이해와 협력도 증진될 것입니다. 나아가 실제 정책에 반영될 수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가 도출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SNS를 통한 건전한 피드백 문화를 경험하며 성숙한 시민 의식을 배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어린 학생들은 자신의 의견이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는 자부심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댓글
-
박○○
공감합니다2025-09-13 10:31:13
-
심○○
공감합니다2025-09-11 21:57:54
-
김○○
공감합니다2025-09-11 17:32:20
-
정○○
공감합니다2025-09-11 13:33:09
-
이○○
공감합니다2025-09-11 11:51:29
-
윤○○
공감합니다2025-09-11 11:19:22
-
성○○
공감합니다2025-09-11 11:17:07
-
김○○
공감합니다2025-09-10 21:13:07
-
유○○
공감합니다2025-09-10 21:06:58
-
황○○
공감합니다2025-09-10 17:50:47
-
이○○
공감합니다2025-09-10 15:53:43
-
서○○
공감합니다2025-09-10 09:40:21
-
서○○
공감합니다2025-09-10 09:39:07
-
김○○
공감합니다2025-09-10 09:38:02
-
김○○
공감합니다2025-09-10 09:36:05
-
서○○
공감합니다2025-09-10 09:35:49
-
박○○
공감합니다2025-09-10 09:33:53
-
지○○
공감합니다2025-09-10 09:33:16
-
김○○
공감합니다2025-09-09 22:15:21
-
김○○
공감합니다2025-09-09 17:3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