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함께하는 소통공간

시문시답

시문시답

시문시답 市問市答 이란,

시민의 불편사항이나 진정, 건의, 고충 또는 시책 제안 등
시민(市民)이 묻고(問) 시장(市長)이 답(答)하는 ‘참여와 소통의 장’입니다.

  • 시민과 소통하고자 하는 민선7기 시장의 적극적인 의지를 반영 하는 공간으로 시장과 소통하고자 하는 사항을 자유롭게 작성하시면 신속히 답변드리겠습니다.
  • 파일첨부시 동영상, 녹음 파일은 등록할 수 없습니다.
  • ※ 정보유지 시간은 로그인 후로 15분입니다. 정보유지 시간 내에 작성을 완료해 주시기 바랍니다.

옥포유치원 폐원반대 건의

작성자정지혜

작성일2021-10-20

진행상태 완료

안녕하십니까? 저는 옥포유치원에 올해 아이를 보낸 학부모입니다.

대우조선해양에서 운영하고 거제대학교 부속유치원이라 하여 믿고 보낼 수 있을 것 같아 다른 곳은 지원하지도 않고 옥포유치원에만 지원했습니다.

입학한지 8개월 만에 유치원이 폐원가능성이 높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옥포유치원이 전통있는 사립 유치원이라고 알고 있는데 갑작스런 폐원가능성 소식에 매우 놀랍습니다.

 

옥포 주거단지가 매각 결정이 나고 옥포유치원이 능포쪽으로 이전 검토하고 있으나 이전이 어려울 것 같다고 합니다. 11월이면 처음학교로가 오픈되면서 7세 유치원 등록을 해야 하는데 막연이 기다리고 있을수가 없습니다.

 

대우조선해양 총무팀 측으로 문의했더니 어쩔 수 없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이는 2년 등원하여 23년도 2월에 졸업을 목표로한 학부모 입장에서는 매우 무책임하다고 생각됩니다.

 

현재 옥포유치원 폐원 반대 온라인 서명에 동의하신 분이 400명이 넘었다고 들었습니다.

작년 아주동 열방숲 어린이집의 200명이나 되는 재원생들이 묻지마 폐원에 아이들, 학부모들, 가족들 모두 상처받았습니다.

 

그런데 올해 또 옥포유치원에서 책임을 지지 않고 노력했으나 어쩔 수 없다는 답변을 받게 됐습니다.

민간유치원을 보내는 학부모는 오너의 뜻에 따라 마음대로 폐원 될 수 있는 건가요?

이럴거면 유치원을 모두 공립화 시켜야 되는게 아닌지 생각이 듭니다.

교육부와 시에서 허가하고 관리하면서 폐원할 때는 나몰라라 하는건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결론은 현재 옥포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4세 유아들이 졸업하는 2023년 2월까지는 어떤 형태로든 유치원이 정상 운영될 수 있도록 시에서 관심갖고 도와주셨으면 해서 글을 작성하게 됐습니다.

 

어쩔 수 없다, 기다려 보시라, 노력하고 있다는 답변보다는 구체적인 대안을 마련이 필요합니다.

꼭 적극적으로, 긍정적으로 검토해주시기 바랍니다. 

목록
[완료] [답변완료]

답변자거제시장

답변일 2021-10-28 15:05:00

- 반갑습니다. 거제시장 변광용입니다.
- 시정발전에 관심 가져주심에 깊이 감사드리며 귀 가정에 평안을 기원합니다.
- 평소 시민의 작은 소리에도 귀 기울이고자 하는 마음으로 시문시답이란 소통공간을 마련하였으며, 귀하께서 문의하신 옥포유치원 폐원관련 사항은 거제교육지원청 소관업무로 지난 20일 민원을 이송하였으며, 회신받은 답변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거제교육지원청 답변 내용>
1. 「경상남도교육청 사립유치원 폐쇄인가에 관한 규칙」에 따르면, 사립유치원의 폐원은 원칙적으로 매년 2월말에 가능하며, 학기 중에는 폐원할 수는 없으며, 사립유치원의 폐원을 위해서는 졸업예정 원아를 제외한 남은 원아의 2/3이상 학부모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회계정산 등 다른 일련의 절차를 거쳐야만 폐원이 가능합니다.
2. 현재, 거제교육지원청도 전통있는 옥포유치원의 폐원을 막기위해 다각도로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재원중인 원아의 교육에 대한 연속성, 안전성을 위해 노력중에 있습니다.
3. 옥포유치원의 설립자인 대우조선해양㈜과 논의하여, 옥포유치원의 폐원을 막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 갑작스런 유치원 폐원 소식에 대해 시장으로서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며, 많이 당혹스러우실 학부모님의 심정에 깊이 공감합니다. 우리 시도 옥포유치원의 폐원과 관련하여 거제교육지원청 및 대우조선해양(주)과 보다 나은 결과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아무쪼록 어려운 시기에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라며, 기타 궁금한 사항은 거제교육지원청 교육협력담당(055-630-9272) 및 거제시청 평생교육과(055-639-3855)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담당부서

  • 시정혁신담당관 사회협력팀  
  • 강신혜
  • 055-639-3262

최종수정일 : 2019-11-26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