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함께하는 소통공간

시문시답

시문시답

시문시답 市問市答 이란,

시민의 불편사항이나 진정, 건의, 고충 또는 시책 제안 등
시민(市民)이 묻고(問) 시장(市長)이 답(答)하는 ‘참여와 소통의 장’입니다.

  • 시민과 소통하고자 하는 민선7기 시장의 적극적인 의지를 반영 하는 공간으로 시장과 소통하고자 하는 사항을 자유롭게 작성하시면 신속히 답변드리겠습니다.
  • 파일첨부시 동영상, 녹음 파일은 등록할 수 없습니다.
  • ※ 정보유지 시간은 로그인 후로 15분입니다. 정보유지 시간 내에 작성을 완료해 주시기 바랍니다.

옥포유치원 폐원위기입니다. 관심을 가져주세요.

작성자이주연

작성일2021-10-20

진행상태 완료



옥포유치원은 애초에 대우조선해양에서 설립하여 거제대학교 유아교육과에서 위탁운영중인 많은 학부모님들이 좋아해주시고 현재 134명의 아이들이 즐겁게 생활하고 있는 전통있는 유치원입니다.

 

대우조선해양이 회사 자구책으로 내놓은 자산매각 과정에 현재 옥포유치원이 자리한 옥포 사원아파트 부지매각계획은 이미 수년전부터 있었습니다.

그때마다 대우조선해양에선 유치원 신축을 약속했었고 교육청에 관련 서류도 제출했던 것으로 들었습니다.

하지만 현 상황에서 지금 당장 회사운영이 어렵다는 이유로 신축에 대해선 검토를 하지않고있네요.

 

40년 전 옥포유치원을 설립하고 지금까지 위탁운영하며 유지시켜온 대우조선해양에서 책임을 통감한다면 애초에 매각한 부지 중 한쪽 모퉁이에 자리한 옥포유치원 부지를 뺄수도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유치원 부지를 포함하여 매각을 추진했다면 사전에 유치원 이전에 대한 검토를 먼저 했어야하고, 법률상 이전이 가능하다는 확답을 받고 매각했어야한다고 봅니다.

지금 상황은 매각후 뒤늦게 이전을 검토, 추진했는데 이전할 곳이 법률상 이전이 힘들다.. 입니다.

 

많은 학부모님들이 아시다시피 11월1일에 처음학교로가 오픈합니다.

정상적인 상황이라면 지금 유치원은 내년 신입생을 받기위해 준비해야하는 시기입니다.

그렇지만 지금 옥포유치원은 존폐의 위기에 있고 당장 6세 아이를 보내고 있는 학부모들은 내년에 보낼곳이 없거나 또 새로운곳에 아이를 보내 적응과정을 거쳐야하는 것이 고민입니다.

옥포유치원은 대우조선해양 임직원 자녀가 많아 맞벌이 부모님들이 과반수이상입니다.

새로운 유치원을 가서 아이들이 적응하는 동안 맞벌이하시는 학부모들도 고민이 깊어질것입니다.

그리고 내년 옥포유치원을 입학하려고 기다리던 현 5세 아이를 두신 아주,옥포 지역 학부모님들도 고민이실테구요.

 

옥포,아주 지역은 작년 열*숲 어린이집 폐원등으로 거제내에서도 5~7세 아이들 보낼곳이 부족한 현실인데 다른 대안을 충분히 준비할 수 있는 학기초나 중순도 아니고 당장 내년 학사를 준비해야하는 이 시점에 대우조선해양은 무책임하게 부지를 매각해버렸습니다.

약속했던 신축은 전혀 고려하지않고 이전하려고 하는곳은 법률상 인가가 힘들다라는 답변만 반복하기에 너무나도 답답한 심경입니다.

 

교육청과 거제시에서 허가하고 관리는 하면서 당장 아이들을 내쫓는 폐원위기에는 나몰라라 하지마시고

옥포유치원이 어떠한 형태로든 정상운영 될 수 있도록 시장님을 비롯한 관련 부서에서 관심갖고 도와주시기를 바랍니다.

긍정적인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목록
[완료] [답변완료]

답변자거제시장

답변일 2021-10-28 15:07:16

- 반갑습니다. 거제시장 변광용입니다.
- 시정발전에 관심 가져주심에 깊이 감사드리며 귀 가정에 평안을 기원합니다.
- 평소 시민의 작은 소리에도 귀 기울이고자 하는 마음으로 시문시답이란 소통공간을 마련하였으며, 귀하께서 문의하신 옥포유치원 폐원관련 사항은 거제교육지원청 소관업무로 지난 20일 민원을 이송하였으며, 회신받은 답변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거제교육지원청 답변 내용>
1. 「경상남도교육청 사립유치원 폐쇄인가에 관한 규칙」에 따르면, 사립유치원의 폐원은 원칙적으로 매년 2월말에 가능하며, 학기 중에는 폐원할 수는 없으며, 사립유치원의 폐원을 위해서는 졸업예정 원아를 제외한 남은 원아의 2/3이상 학부모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회계정산 등 다른 일련의 절차를 거쳐야만 폐원이 가능합니다.
2. 현재, 거제교육지원청도 전통있는 옥포유치원의 폐원을 막기위해 다각도로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재원중인 원아의 교육에 대한 연속성, 안전성을 위해 노력중에 있습니다.
3. 옥포유치원의 설립자인 대우조선해양㈜과 논의하여, 옥포유치원의 폐원을 막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 갑작스런 유치원 폐원 소식에 대해 시장으로서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며, 많이 당혹스러우실 학부모님의 심정에 깊이 공감합니다. 우리 시도 옥포유치원의 폐원과 관련하여 거제교육지원청 및 대우조선해양(주)과 보다 나은 결과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아무쪼록 어려운 시기에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라며, 기타 궁금한 사항은 거제교육지원청 교육협력담당(055-630-9272) 및 거제시청 평생교육과(055-639-3855)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담당부서

  • 시정혁신담당관 사회협력팀  
  • 강신혜
  • 055-639-3262

최종수정일 : 2019-11-26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