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글타워 예매※정글타워 전용 매표소에서 손목밴드 발급 필수
자연과 함께하는 공간! 거제식물원
국명: 빅토리아 아마조니카
학명: Victoria amazonica (Poepp.) J.C. Sowerby
영명: Queen Victoria's water lily
빅토리아 아마조니카는 한 때 빅토리아 여왕의 이름을 따서 빅토리아 레지아(Victoria Regia)고 불렸지만 지금의 이름으로 대체 되었습니다. 잎은 약 64kg 정도의 어린아이나 어른이 올라갈 수 있다. 가이아나의 국화(國花; National flower)이며, 문장(紋章; Coat of arms)에 그려져 있다.
빅토리아 아마조니카는 수련과(Nymphaeaceae) 빅토리아속(Victoria)에 속하는 두번째로 큰꽃을 가진 식물입니다. 원산지는 열대 남아메리카, 특히 가이아나와 아마존강 분지 유역의 얕은 물이며 이과라페스(굽이 호수)와 파라나스(늡지)에 자생합니다.
잎(葉; Leaf)의 지름은 최대 3m에 달하는 매우 큰 잎을 가지고 있으며, 물에 잠긴 줄기(잎자루)끝에서 물위에 떠있고. 줄기의 길이는 7-8m로 이는 서식지에 서식하는 뱀인 녹색아나콘다의 길이와 비슷합니다. 이 잎의 무게가 잎 전체 표면에 고르게 분산되며, 엄청난 부력이 있습니다.
줄기와 잎의 아래면은 물속에 사는 물고기와 다른 초식동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많은 작은가시로 덮여 있지만, 가시가 있는 줄기와 새잎으로 광합성을 하기 위한 공간을 만들어 다른식물들이 광합성을 할 수 없게 한다.
꽃(花; Flower)의 지름 최대 40cm이고, 무게는 1.6㎏까지 자랄 수 있으며, 시체꽃속(Rafflesia)의 식물들의 꽃보다 무게가 무겁습니다. 자생지에서 꽃들은 해가 지기 시작할 때 처음피기 시작하고 완전히 피는데 48시간 걸릴 수 있다. 꽃은 성장기 동안를 계속 개화하며, 꽃가루 매개곤충으로 시이클로케팔라(Cyclocephala)속의 딱정벌레 종과 상호 공생관계에 있습니다. 한 개체의 모든 꽃이 동시에 열리기 시작하고, 과일냄새를 풍기며 동시에 꽃잎은 흰색으로 딱정벌레를 유인한다. 밤이되면 냄새를 내지 않고, 딱정벌레들을 꽃 안에 가두기 위해 꽃잎을 닫아 버린다. 이 과정에서 수정이 되면 꽃잎이 짙은 분홍색으로 변한다. 다음날 저녁에 꽃속에 갇힌 딱정벌레는 다시 풀려나는데, 이때 꽃가루를 뒤집어쓴 채 다른 꽃에 가서 수정을 시켜준다.
ⓒA Glossary of Plant Terminology Easy to Understand, Wiki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