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한려수도의 해양관광도시! 거제

여행후기

거제 여행후기

개인정보 노출이나 정치적 목적, 비방글, 광고, 장난성, 명예훼손의 우려가 있는 글 등과 게시판 성격에
부합되지 않는 게시물은 예고없이 삭제처리 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불친절, 바가지요금 등 신고내용은 관광불편신고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진암, 목조여래삼존불좌상, 반곡서원

  • 작성자 : Bluecity Geoje
  • 작성일 : 2011.01.12
  • 조회수 : 3165

세진암, 목조여래삼존불좌상, 반곡서원

 

방학도 되고 해서 거제에 사는 이모네 집에 놀러 갈 기회가 생겼다. 어릴 적 몇 번이고 이모 집에 놀러 온 기억이 있었지만 그땐 왜 그랬는지 거제를 간다 라기 보단 이모집를 보러 간다는 생각만을 가지고 있었던 것 같다.

하지만 이번에는 확실히 거제의 모습을 담고 싶어 이모를 가이드로 거제관광에 나섰다.

이모께서는 거제시 거제면에 살고 계시는데 말씀하시기를 거제면 일대만 돌아도 하루가지고 모자랄 것이라는 것이라며 가장 먼저 나를 데리고 간곳이 거제여자고등학교 뒤쪽에 있는 세진암이라는 작음 암자였다.


세진암 입구에 들어서자 2층으로 된 범종루가 보였고 2층에 커다란 범종이 걸러져 있었다. 1층 입구를 통과 할 때 에는 왼쪽 편으로 서방과 북방을 지키는 천왕이 오른쪽 편에는 동방과 남장을 지키는 천왕이 위엄한 자태를 뽐내면서 있었다.

입구를 통과하여 너른 자갈 마당과 함께 정면에는 대웅전이 있었고 계룡산의 정기를 받은 듯 외형적인 모습은 다른 대웅전과 다를게 없었지만 기 위엄함은 다른 대웅전 비교가 되지 않았다.

 


이모께서는 이곳을 관리하시는 분과 인사를 나누셨는데 이모께서 즐겨 찾는 곳이란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모가 관리자와 이것저것 이야기를 나누는 사이 필자는 세진암 주위를 돌며 연신 카메라 셔터를 눌러대다 대웅전 입구 오른쪽 편으로 거제 세진암 목조여래삼존불좌상이라는 문화재 안내판을 보게 되었다. 경삼남도 문화재자료로 등록되어 있어 이 대웅전 안에는 다른 곳과 다르게 중요한 불상이 있을 것 같은 짐작을 해볼 수 있었다.

필자의 관심과 흥미를 눈치 채셨는지 관리자는 대웅전 안으로 안내를 하곤 세진암과 목조여래삼존불좌상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 주셨다.

먼저 세진암은 계룡산 기슭에 자리 잡은 거제시에서는 유일하게 전통사찰로 지정된 사찰이며 조계종 사찰의 거제 본산이라 말씀 하셨다. 창건 시기는 1902년으로 거제도에서 현존하는 사찰 중 가장 오래되었으며 지금의 세진암은 대웅전과, 용왕각, 범종각, 요사채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셨다.

 

대웅전 안에 모셔져 있는 세 개의 불상 중 목조여래삼존불좌상은 가운데 있는 불상으로 경상남도문화재자료 제 325로 지정되어 있으며 머리, 몸, 팔, 다리 등으로 구분하여 조각된 향나무로 만든 조립식 불상이라 하였다. 이 불상은 조선 후기의 전형적 양식을 갖춘 작품으로 높이가 약 50Cm의 크기로 당시 시대 불상의 특징을 잘 반영한다고 한다. 

대웅전 안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왔다 갔음을 암시해주는 여러 흔적들이 보였다.  관리자 말씀도 가끔씩은 대형 관광버스 6대정도가 한꺼번에 들어올 정도로 참배객들에게 인기가 많은 곳이라 하였다.

대웅전 위쪽에는 용왕각 이라는 건물이 마련되어 있었는데 이곳이 용왕님을 모시는 자리라고 하였다. 대웅전과 용왕각 사이에는 계룡산에서 흘러내려오는 물이 조그만 도랑을 타고 흐르고 있어 눈으로 보기만 해도 더위를 씻어 주는 듯 했다.


 
또 세진암 옆쪽에는 옛 전통양식의 모습을 한 건물들이 보였는데 이곳이 거제시에서 유일한 서원인 반곡서원이라 하였다.

 


 

1679년에 유림에 의해 창건되어 1868년 대원군의 서원철폐령에 따라 폐지될 때 까지 명실상부한 거제의 대표서원으로 자리 잡았으며 몇 일전 복원공사를 착공하여 지금은 어수선한 상태였지만 관리자 말씀에 의하면 복원이 완료되면 세진암과 반곡서원이 거제면일대에서 가장 인기 있는 관광지가 될 것이라 예상하고 계셨다. 그리고 복원공사 완료 이후에는 우암 학술대회 등도 개최하여 선조의 정신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역사적으로 가치 있는 장소로 만들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다시 이모집을 방문하였을 때에는 깔끔히 복원된 반곡서원의 모습과 세진암의 엄염함을 함께 볼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다음 목적지를 향해 발길을 돌렸다.

 

 


세진암, 반곡서원 오는길

구거제대교-둔덕방향1018지방도-청마기념관-거제면-거제여자고등학교 뒤쪽


세진암 정보

거제시 거제면 동상리 270-1번지

대한불교조계종

1902 창건

대웅전, 범종각, 용왕각, 요사채로 구성


목조여래삼존불좌상

경상남도문화재자료 제 352호

향나무로 조각된 조립식 불상

크기 약 50Cm

1703(숙종 29년) 와룡산 심적암에서 제작


반곡서원

1679년 거제 유림에 의해 창건

1868년 대원군의 서원 철폐령에 의해 폐지

1906년 제단과 비석 건립

1974 거제유림 총회 결의로 복원

2010년 7월 최종복원공사

2012 6월 복원공사 완료  

 세진암, 목조여래삼존불좌상, 반곡서원 이미지
목록
  • 담당부서 : 관광국   
  • 담당자 :
  •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17-12-05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