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마당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고혈압이란?

고혈압은 혈압이 올라가서 내려가지 않고 높은 상태가 계속되는 것이다. 혈압은 원래 건강한 사람에 있어서도 혈압을 잴 때의 자세, 측정시간 및 계절, 운동, 정서 등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서 상당히 변동이 있을 수 있지만 고혈압이라고 하면 항상 높은 상태가 유지될 때를 말한다. 고혈압은 뚜렷한 증상이 없으므로 무언(無言)의 살인자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고혈압의 증상은 뒷머리가 뻐근한 두통, 어지러움증, 코피, 피로 등이 나타날 수도 있으나 대부분의 고혈압 환자는 혈압이 높더라도 아무런 증상 없이 지내다가 신체검사 등에서 우연히 발견된다. 고혈압에 의해 동맥경화가 진행되면 코피, 혈뇨, 어지럼증, 시야흐림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부전에 의한 협심증,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일단 고혈압이 생기면 오랫동안 치료를 해야 하고 치료에 들어가는 경제적 비용과 삶의 질을 고려할 때 매우 중요한 질환이라고 볼 수 있다.

고혈압의 원인

고혈압은 원인을 모르는 체질적인 경우가 90%나 되며 이를 본태성 고혈압이라 한다. 고혈압은 유전적인 성향이 강한 질환으로 가족 중에 고혈압이 있으면 고혈압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다. 한편 다른 병이 있어 2차적으로 오는 이차성 고혈압이 10% 정도 되는데, 콩팥이상(신장염)이 원인으로 가장 많으며, 드문 원인으로는 내분비 장애, 순환기 장애, 중추신경이상, 임신중독증이 있다. 이런 경우에는 원인을 찾아 제거하면 완치할 수도 있으므로 가족력이 없는 사람에게서(40세 미만)혈압이 높고, 일반적으로 쓰는 고혈압약제로 혈압이 잘 떨어지지 않을 때는 이차성 고혈압의 가능성을 찾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고혈압의 분류

고혈압의분류
구분 수축기혈압
(SBP,mmHg)
이완기혈압
(DBP,mmHg)
생활습관교정 초기 약물 치료
약물사용시 꼭 필요한 조건이 없는 경우 약물사용이 꼭 필요한 조건이 있는 경우
정상 < 120 and < 80 장려 불필요 조건에 따른
약물선택
고혈압전기 120~139 or 80~89 하여야 함
고혈압 1기 140~159 or 90~99 하여야 함 단일약물
또는 복합제
고혈압 2기 ≥ 160 or ≥ 100 하여야 함 복합약물

고혈압 환자의 생활수칙

건강을 지키는 방법 안정, 식이요법,금연, 운동 등 생활습관을 고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혈압은 적기적으로 측정한다. 평온한 마음을 유지하도록 하며 긴장이나 흥분을 피한다. 충분한 휴식으로 정신적, 육체적 피로의 누적이나 급격한 감정적 변화를 피한다. 적절한 운동을 한다. 산책, 뛰기, 줄넘기, 체조, 수영, 자전거 타기와 같은 운동 중 자신에게 적합한 운동을 하루 30분 정도 1주일에 3회 이상 한다. 급격한 환경변화를 피해야 한다. 뜨거운 목욕, 사우나 또는 추운 밤의 돌연한 외출은 급격한 온도변화에 의해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삼간다. 변비는 혈압을 악화시키며 배변시 위험한 상태가 올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염분 섭취량이 많을수록 고혈압이 악화되며 치료에 대한 반응이 나쁘므로 염분 섭위를 줄인다. 식생활에서 동물성 지방질 섭취나 당분 섭취를 최소로 한다. 콜레스테롤의 양이 많이 피해야 할 음식 : 사골, 오징어, 계란노른자, 생선알, 생선내장, 바지락, 굴, 새우, 마요네즈. 포화지방산의 양이 많아 피해야 할 음식 : 돼지고기, 소세지, 우유 및 낙농제품, 지나치게 튀긴 음식, 초콜렛, 클림스프, 도우넛 및 과자류, 피자 등, 표준체중범위를 유지해야 한다. 표준체중범위=[ 신장(Cm)-100 ]* 0.9 ± 10% 이내 범위. 과도한 성행위나 심한 음주, 흡연 및 커피 등 자극성 있는 음식은 피해야 한다.

담당부서

  • 보건소 건강증진과 방문보건팀 
  • 남선경
  • 055-639-6194

최종수정일 : 2019-12-06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